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진전중학교

검색열기

학교소개

우리학교특색사업

메인페이지 학교소개우리학교특색사업

우리학교특색사업

과제

  • 독서 토론과 북에세이 쓰기 활성화를 통한 ‘책 읽는 학교’ 운영

운영 방침

  • 독서 생활화 정착을 위한 교육공동체 인프라 구축
  • 중학 3년간 전교생 1인 1문집 쓰기 활동
  • 비경쟁 독서 토론의 활성화를 위한 ‘낭독의 발견 책을 말하다’ 운영
  • 다양한 관점에서 사고력을 함양하는 북에세이 쓰기 교육 강화
  • 사회 현상을 보는 안목을 넓혀주는 청소년 독서 동아리 운영

운영내용

중장기 지도계획
시기 활동 내용 비 고
3월 학교도서관 규정 제정비 및 학교도서관 지역주민 개방 도서관 활성화
학교도서관 이용자 도서관 활용 교육 도서관 활성화
독서교육 및 학교도서관 운영 계획 수립 독서교육/도서관 활성화
학부모 독서 동아리(해우서) 조직 및 운영 계획 수립 도서관 활성화
전교생 1인 1문집 쓰기 활동 (연중) 독서교육
4월

학생 독서 동아리(비경쟁 독서토론, 북에세이) 조직 및 운영

(2018~2019.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연계 1318 책벌레 리더스

독서 동아리 활동 및 2019. 행복한 책 읽기 운영학교 연계)

독서교육/도서관 활성화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기념 도서관 행사 도서관 활성화
도서관 활용 수업(전문적 학습 공동체 연계) 독서교육/도서관 활성화
4월~12월 : 학부모 독서 동아리 운영(월 1회) 도서관 활성화
5월 <낭독의 발견, 책을 말하다> 책 말하기 대회 독서교육
한 학기 한 권 읽기 독서 활동 수업 독서교육
독서 동아리 문화 체험 활동 독서교육
독서 동아리 비경쟁 독서토론 활동 독서교육
5월~12월 : 교사 독서 동아리 운영 독서교육
6월 독서 동아리 “책 읽어드려요” 지역 연계 봉사활동 독서교육
도서관 즐겨찾기 행사(Library Go!) 도서관 활성화
도서관 활용 수업(학부모 공개 수업 연계) 독서교육/도서관 활성화
7월 청소년 자기계발리더십 인문학 강연 독서교육
전교생 1인 1문집 쓰기 활동 종합 피드백 독서교육
다양한 독후 활동 교실 수업 활동 독서교육
여름방학 도서관 장서점검 도서관 활성화
9월 비경쟁 독서토론 활동 (행복한 책 읽기 운영 학교) 독서교육/도서관 활성화
한 학기 한 권 읽기 독서 활동 (나만의 북콘텐츠 만들기) 독서교육
10월 살아가는 힘을 기르는 문예창작대회 도서관 활성화
작가와의 만남 인문학 강연(공공도서관 연계 프로그램) 독서교육
한글날 기념 도서관 행사 독서교육
11월 비경쟁 독서토론 활동 (행복한 책 읽기 운영 학교) 독서교육
12월 도서관 도우미 학생들 연말 종합 피드백 도서관
  활성화
목련문집 작성 우수 학생 시상 독서교육
1~2월 전교생 글쓰기 문집 발행 독서교육
연중 독서교육 및 학교도서관 이용지도 독서교육/도서관 활성화

과제2

  • 학교와 마을이 함께 하는 ‘해우서’ 독서 동아리 운영

운영 방침

  • 학교도서관의 주된 업무 수행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지역사회에 인적, 물적 자원을 개방하여 이용
  • 학교와 지역사회의 실정에 맞추어 학부모 및 지역 주민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계획하여 실시
  • 책 읽는 학교, 대화하는 가정, 행복한 마을을 만들기 위한 학부모와 지역민들의 독서 동아리(해우서)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다양하고 의미 있는 행사들을 기획 운영하여 책을 통해 살아가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함
  • 비경쟁 독서 토론의 운영을 통해 책을 읽는 행복한 독자로서의 삶이 얼마나 가치로운지 이해하고 책 읽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함
  • 운영 과정에서 지속적인 피드백 과정을 통해 점차 더 의미 있는 독서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함

운영 내용

  • 가. 대상 : 학부모 및 지역주민
  • 나. 개방시간
    구분 개방요일 개방시간 비고

    학기 중

    화, 수, 목, 금 08시 40분 ~ 16시  
    08시 40분 ~ 19시 30분  학부모 독서 동아리 활동

기대효과

  • 자율적인 독서 역량과 행복한 독자로서의 독서 습관 함양
  • 비경쟁 독서토론 및 북에세이 쓰기 활동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 비판력 및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등 세상을 살아가는 힘을 기름
  • 깊이 있는 독서를 통해 정보를 수집
  •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독서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 향상
  • 독서의 생활화로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표현 활동을 통해 자기만의 콘텐츠가 있는 삶을 이끌어가는 힘 함양

과제3

  • 감성을 깨우는 문화예술(실내악) 교육

운영 방침

  • 예술에 대한 적성과 소질을 계발하여 사회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 육성
  • 1인 1악기 연주를 통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악기로 표현하는 미적 체험 기회 제공
  • 교육 공동체의 자긍심을 나누며 진전가족 모두가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생활 영위
  • 미래지향적 꿈을 키워 감성적 인격을 함양

운영내용

프로그램 강좌명 운영 방법 비고

실내악

동아리

바이올린반

비올라반

첼로반

피아노반

 · 전교생을 대상으로 희망과 적성을 고려하여 악기 파트 선정

 · 주1회 무학년제로 파트별 방과후 수업 진행

 · 파트별 전문 강사에 의한 수준별 수업 진행

 · 선후배 일대일 결연을 통한 활동 및 지도(점심시간 활용)

 · 여름 방학 캠프를 실시

 · 가을 어울림 음악회 준비

     

기대효과

  • 악기 연주를 통한 문화 예술 감성 함양
  • 학생들의 정서 순화 및 건강한 학교분위기 조성
  • 교육가족의 자율성과 다양성 신장
  • 교육가족의 공동체 의식 함양 및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에 기여